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정책

특례보금자리론 국민은행 제출서류, 소요기간, 절차, 중도수수료 면제 방법 등 총정리

by 얌뚠 2023. 6. 12.

특례보금자리론-총정리-썸네일
특례보금자리론-총정리

 

5월 10일, 주택금융공사에서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했고, 6월 1일에 대출승인이 완료되었으며 필요한 서류들을 제출하라는 안내 카톡을 받았습니다.

 

처음 신청할 때 대출 심사는 50일에서 최대 90일까지 소요된다고 했는데, 대출 심사 완료까지 약 한 달이 조금 안되게 걸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결혼예정자로 기존 농협 주담대를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환 하는 경우이며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하면서 알게 된 팁이나 궁금증은 아래의 기존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05.08 - [경제/경제 정책] - 특례보금자리론 아낌 e 퇴사자 가능? (유한책임형, 체증식, 상환방식 비교, 결혼예정자, 소요기간 등)

 

특례보금자리론 아낌e 퇴사자 가능? (유한책임형, 체증식, 상환방식 비교, 결혼예정자, 소요기간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가능 금액이 총예산의 20% 정도 남았다고 합니다. 신청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께 실제 신청 후 어려웠던 부분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해보니 막막한 부분, 블로그 내

blog.yamttum.com

 

오늘 글에서는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시 필요한 서류와 실제 실행까지 소요된 시간, 그리고 절차를 중심으로 공유하려고 하니 특례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국민은행 특례보금자리론 제출서류

필요한 서류는 생각보다 많으며, 구입자금인지 여부와 배우자 공동명의인지 아니면 단독 명의인지에 따라서 필요한 서류가 조금씩 상이합니다.

  • 등기권리증(반환 또는 상환 자금인 경우) 혹은 매매(분양) 계약서(구입 자금인 경우)
  • 주민등록등본, 초본 각 1부 (주소변경이력 포함)
  • 물건지 전입세대열람내역 1부 (전입세대주 성명 전체 표기 및 동거인 포함, 구입 물건일 시 매매계약서 지참해야 함)
  • 인감증명서 2부
  • 인감도장
  • 신분증
  • 통장, 도장 
  • 가족관계증명서 1부 (미혼이거나 분리세대인 경우)
  • 임대차 계약서 (세입자가 있는 경우)

 

저의 경우 통장과 도장은 따로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공동명의 또는 배우자 명의 소유 주택인 경우 배우자 신분증,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1부, 주민등록초본 1부 지참하고 배우자도 함께 내방해야 합니다.

 

 

등기권리증은 재발급이 불가한 서류입니다. 처음 물건을 매입할 때 우편으로 받게 되는 권리증인데, 대출할 때마다 은행에서 요구하는 서류입니다.

 

만약 잃어버리셨다면 법무사를 통해서 확인서 같은 것을 대체하여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농협에서 주담대를 받을 때 등기권리증을 사용하고 어디다 둔지 잊고 있어서 열심히 집을 뒤져 찾아냈답니다.

 

 

서류들을 발급받을 때 꿀팁은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등본, 초본, 가족관계증명서를 무료로 무인발급기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와 전입세대열람내역을 떼기 위해서는 무조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야 하니 가는 김에 함께 떼면 편리합니다.

 

인감증명서를 한 번도 등록한 적이 없는 분들은 무조건 본인이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인감을 먼저 등록해야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특례보금자리론 실행 절차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특례보금자리론 5월 10일 신청, 6월 1일 심사가 완료되었으며 6월 5일에 국민은행에 방문해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서류 검토 및 내용 체크에 1시간 정도 소요됐고 원하는 실행일이 있는지 여쭤보셨습니다. 

 

이미 농협 주담대 변동금리가 5%를 훌쩍 넘어서 실행되고 있었기에 최대한 빠른 날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드렸더니 6월 8일 자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해보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를 위해 서류 제출 당일 국민은행 어플로 전자서명서를 제출했고, 농협은행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를 위해 농협은행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를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알아봤습니다.

 

농협은행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발급가능한 특례보금자리론 확약서를 대출을 실행한 지점 팩스로 보내면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해 준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또 한 가지 꿀팁은 주택금융공사 my 페이지에 들어가 해당 확약서를 발급하면 홈페이지 상에서 바로 팩스 보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프린트기가 없어서 문방구에 가서 팩스를 보내야 하나 고민하던 중에 너무 편리하게 홈페이지가 잘 구축되어 있어서 빠르고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농협은행 해당 지점에 전화해서 확약서를 보냈으니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를 처리해 달라고 요청하며, 6월 8일 자로 내야 하는 이자와 갚아야 하는 원금을 확인해 두면 됩니다.

 

그 후 국민은행과 협업해 일하는 법무사님께 연락이 오면 확인해 둔 이자와 원금 정보를 전달해 드리고 인지세, 설정채권, 말소비용을 법무사님 계좌로 입금하면 모든 절차는 끝이 납니다.

 

 

글로 보면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지만, 실제로 해 보면 하루 만에도 끝낼 수 있는 일입니다. 참고로 인지세, 설정채권, 말소비용은 합해서 35만 원 정도 들었습니다.

 

  • 5/10 온라인으로 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 6/1 특례보금자리론 심사 완료, 제출 서류 안내
  • 6/5 국민은행 방문, 서류 제출
  • 6/7 농협은행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서류 제출, 국민은행 법무사님께 정보 전달, 입금 완료
  • 6/8 국민은행 특례보금자리론 실행, 대환 완료

특례보금자리론 실행 후기

저는 체증식, 4.4%, 40년 만기로 특례보금자리론을 설정했습니다. 우대금리는 거의 못 받았습니다.

 

주담대 이율이 많이 낮아져서 신규 주담대는 3% 후반에도 시작할 수 있다고 하지만 기존 주담대가 변동금리로 바뀐 사람들은 최소 5%에서 6%까지의 이자를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서 특례보금자리론은 한 줄기 빛과 같았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고요! 실행할 때뿐 아니라 다른 주담대로 갈아탈 때도 면제라는 점 알고 계시죠?

 

게다가 체증식 납부도 가능해서 초반에 내야 하는 이자 금액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어서 만족하고 진행한 제도였습니다.

 

안내받았던 것보다도 빠른 시일 내에 실행할 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았고, 절차도 체계적으로 잘 잡혀 있어서 어려움 없이 잘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커플도 결혼예정자 신분으로 해당 제도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 둔 점도 좋았습니다. 

 

얼른 돈을 많이 벌어서 갚든지, 상급지로 이전해 특례보금자리론을 모두 상환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가 계속 동결되고 있으며 현재 시중 주담대보다 금리가 높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는 신규 주담대를 실행하고자 하는 일부 사람들에 한한 이야기라고 생각하기에, 본인에게 제일 혜택이 좋은 제도를 잘 비교해 보고 결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6.02 - [경제/부동산] - 디에이치방배, 방배 5구역 청약 분양가 및 입지 분석 등 총정리

 

디에이치방배, 방배 5구역 청약 분양가 및 입지 분석 등 총정리

2023년 분양 예정인 방배 5, 6 구역에 디에이치 방배와 래미안 원페를라가 나란히 분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방배 5 구역에 들어서는 디에이치 방배 청약 정보를 총정리해 공유하고자 합

blog.yamttum.com

2023.05.16 - [경제/부동산] - 문정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청약 정보, 입지 분석 등 총정리

 

문정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청약 정보, 입지 분석 등 총정리

2023년에 예정되어 있는 주요 서울 분양 아파트 중 6월 분양을 앞두고 있는 문정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청약 정보를 총정리하여 공유하려고 합니다. 송파구 청약 정보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

blog.yamttum.com

2023.05.24 - [경제/일상 속 경제] - 메리츠화재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금 수령 후기 (필요 서류, 소요 기간 등)

 

메리츠화재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금 수령 후기 (필요 서류, 소요 기간 등)

보일러 누수 피해로 일상생활배상책임(일배책) 보험금을 수령한 후기를 자세하게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처음 누수가 발생했을 때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는데, 메리츠화재의 친절하고

blog.yamttum.com

2023.04.18 - [경제/부동산] - 2023년 서울 분양 일정 공유, 강남구와 송파구 청약 일정

 

2023년 서울 분양 일정 공유, 강남구와 송파구 청약 일정

2023년에는 서울의 주요 지역에서 분양이 예정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올해 서울에서 분양 예정인 지역과 단지명, 분양 세대수까지 확인해 언제쯤 청약해야 하는지 미리 체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