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일상 속 경제

메리츠화재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금 수령 후기 (필요 서류, 소요 기간 등)

by 얌뚠 2023. 5. 24.

메리츠화재-보일러-누수-보험금-수령-후기-썸네일
메리츠화재-보일러-누수-보험금-수령-후기

보일러 누수 피해로 일상생활배상책임(일배책) 보험금을 수령한 후기를 자세하게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처음 누수가 발생했을 때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는데, 메리츠화재의 친절하고 빠른 보험금 지급 절차로 너무나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일배책에 대해 잘 모르시거나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먼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04.15 - [경제/일상 속 경제] -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일러 누수로 활용 가능했던 후기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일러 누수로 활용 가능했던 후기

갑자기 아랫집에서 천장이나 벽에서 물이 샌다고 연락받아본 적 있으신가요? 당황스럽고 큰돈이 깨질까 봐 겁부터 덜컥 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때 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에 가입해 놓았다면

blog.yamttum.com

 


보험금 지급 절차

아랫집에서 천장에 물이 고이고 있다는 연락을 받고 관리소에서 점검 오는 시점에 메리츠화재 고객센터(1566-7711)에 전화해서 보험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등록해 달라고 연락을 했습니다.

 

 

원래 여러 가지를 여쭤보려고 했는데, 고객센터에서는 사건을 등록해 주고 담당자를 지정하는 것까지만 진행한다고 했고 담당자가 지정되면 해당 직통 번호로 전화해서 궁금한 사항을 여쭤보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곧바로 담당자가 지정됐고, 메일로 필요한 서류들을 안내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통 보험사에서 최대한 보험금을 안 주려고 하다고 들어서 긴장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유연하게 잘 처리해 주시고 엄청 친절해서 믿고 맡길 수 있었습니다.

 

보험금 지급 절차는 고객센터 전화, 담당자 지정, 메일로 필요 서류 송부, 검토, 보험금 지급 순으로 아주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필요 서류 

메일로 안내받은 필요서류는 아래와 같았으며 각종 서식들은 메일에 함께 첨부되어 와서 출력하여 작성하는 형식이었습니다.

  • 보험금청구서
  • 상세동의서
  • 사고확인서
  • 주민등록등본
  • 선배상 확인서
  • 공사비용 세부 견적서 및 영수증 (항목별 금액 상세 기재)
  • 결제내역 (이체내역 필수)
  • 누수 관련 사진
  • 수리업자의 누수 소견서
  • 관리사무소 업무일지

메리츠화재-보험금-수령-필요-서류
메리츠화재-보험금-수령-필요-서류

 

수리해주시는 사장님들께서 작성해 주셔야 하는 서류들이 많아서 조금 걱정이었는데, 생각보다 다들 협조를 잘 해주시더라고요! 아마 이렇게 보험을 들어놓고 수리를 진행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익숙해 하시는 것 같았어요. 너무 걱정마세요!

 

필요 서류들을 사진으로 깔끔하게 찍어서 메일에 첨부했고, 청구서 작성 시 헷갈리는 부분은 우선 비워서 제출해 달라고 안내받아 그렇게 했습니다. 

 

아무 문제 없이 제출한 서류들이 모두 인정받았고 순조롭게 절차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소요기간 및 수령액

저는 3월 말 처음으로 누수 사고가 발생함을 인지했고, 5월 초 배관 수리와 아랫집 천장 도배를 완료하였습니다.

 

그 후 하루 뒤 안내받은 서류들을 모두 제출했고, 제출한 지 이틀 만에 통장으로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일배책에 가입되어 있었고, 또 급배수 누출 관련 특약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배책의 계약상 자기 부담금이었던 50만 원과 배관수리 시 미장 비용 5만 원을 제외한 전액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알아보니 보험금 500만원 이상은 따로 보험사에서 점검도 나오고 검토에 보다 오랜 기간이 소요되지만, 200만 원 미만의 소액건은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보험금 수령을 위한 팁 및 후기

사진을 많이 찍어 놓으세요! 누수 사진, 공사 사진, 공사 완료 사진, 아랫집 천장 사진 등등 입증할 수 있는 사진이 있다면 문제없이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누수 사건 만으로도 정말 큰 스트레스였는데, 보험금 수령 절차가 까다롭거나 오래 걸렸다면 2배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령 절차와 시간이 정말 간단하고 짧게 걸렸고 또 금액도 생각했던 것보다 잘 처리해 주셔서 만족하며 일처리를 끝낼 수 있었던 것 같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달 보험료를 납부하며 이걸 내야하나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 역시 들어두길 잘한 것 같아 스스로 뿌듯해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일배책 내돈내산(?) 찐 경험 후기를 마칩니다. 여러분도 노후아파트에 살고 계시거나 혹시 모를 미래의 사건 사고에 대비해 리스크를 줄이고 싶으시다면 참고해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5.16 - [경제/부동산] - 문정 힐스테이트 e 편한 세상 청약 정보, 입지 분석 등 총정리

 

문정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청약 정보, 입지 분석 등 총정리

2023년에 예정되어 있는 주요 서울 분양 아파트 중 6월 분양을 앞두고 있는 문정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청약 정보를 총정리하여 공유하려고 합니다. 송파구 청약 정보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

blog.yamttum.com

2023.05.08 - [경제/경제 정책] - 특례보금자리론 아낌e 퇴사자 가능? (유한책임형, 체증식, 상환방식 비교, 결혼예정자, 소요기간 등)

 

특례보금자리론 아낌e 퇴사자 가능? (유한책임형, 체증식, 상환방식 비교, 결혼예정자, 소요기간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가능 금액이 총예산의 20% 정도 남았다고 합니다. 신청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께 실제 신청 후 어려웠던 부분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해보니 막막한 부분, 블로그 내

blog.yamttum.com

2023.04.23 - [경제/일상 속 경제] - 로또 당첨 기준, 세금, 당첨금 지급 방법 한 번에 확인하고 당첨 준비하자!

 

로또 당첨 기준, 세금, 당첨금 지급 방법 한 번에 확인하고 당첨 준비하자!

로또에 당첨됐을 때 실수령으로 얼마를 받을지, 세금은 얼마나 내는지 궁금증을 가져보신 적 한 번쯤은 있으시죠? 언제 당첨될지 모를 그날을 위해 미리 알아보고 준비해 보고자 한 번 알아봤습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