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정책

특례보금자리론 아낌e 퇴사자 가능? (유한책임형, 체증식, 상환방식 비교, 결혼예정자, 소요기간 등)

by 얌뚠 2023. 5. 8.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가능 금액이 총예산의 20% 정도 남았다고 합니다.

 

신청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께 실제 신청 후 어려웠던 부분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해보니 막막한 부분, 블로그 내용과 다른 부분이 많았어요.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셔서 저보다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아낌e 우대금리

온라인에서 해당 론을 신청하면 0.1% 우대금리를 적용해 준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시죠?

 

그런데 은행 대면 방식으로 신청해도 해당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원래는 온라인 신청 시에만 적용됐지만, 온라인 신청 인원이 너무 많아서 그런지 SC제일은행이나 기업은행 대면 방문 시에도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바뀌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은행 대면 신청 시 주의사항

SC제일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확약받을 수 있다고 하지만 아파트의 경우 기업은행에서만 대면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꼭 확인해 주세요.

 

또한, 은행 대면 신청의 경우 체증식 선택이 불가합니다. 체증식은 은행에 불리하고 고객에게 유리한 방식이라서 그렇다고 하네요.

 

은행에서는 생애최초 LTV 80% 약정이 되어 있지 않는 등 제약 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은행 창구 신청 시 거절될 수 있고 온라인으로만 신청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사전에 은행에 확인 후 방문하시는 것이 불편함을 덜 수 있습니다.


퇴사자도 특례보금자리론 가능?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가능한 경우도 있고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재직 중인 경우에만 근로소득을 인정하며 퇴사 후 소득이 없다면 원칙적으로는 특례보금자리론 이용이 불가합니다.

 

다만, 세대주로서 건강보험료를 지역가입자 신분으로 3개월 이상 납입하고 있거나, 국민연금을 3개월 이상 납입하고 있다면 해당 증빙을 인정소득으로 예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작년 11월 퇴사 후 아버지 밑으로 건강보험료 피부양자 자격으로 들어가 있고, 국민연금은 따로 납부하지 않고 있어서 인정되는 소득이 없어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블로그와 기사를 참고해 보면 소득 관계없이 9억 원 이하의 주택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고, 퇴사자도 된다고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확인 결과 위의 내용이 정확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한책임형? 선순위채권?

상환 시 담보주택에 한해 책임을 묻겠다는 내용으로 특이 사항이 없다면 예를 선택하면 된다고 합니다. 

 

어차피 심사를 통해 유한책임형으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일단 예로 신청이 된다면 예로 선택하고 넘어가면 된다고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유한책임형
특례보금자리론-유한책임형-여부

선순위채권이라는 단어가 어려운데 신청 화면에는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막막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전세권이나 주택도시기금, 보금자리론 등이 있다면 작성하시면 됩니다.

 

각종 은행에서 기존에 실행했던 대출 내용은 적으실 필요 없습니다. 해당 부분은 뒷부분에서 선택해 입력하면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상환방식

아래의 총 3가지 상환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 원금균등상환: 매월 동일한 원금이 상환되고 이자는 대출잔액에 따라 계산되므로 매월 원금과 이자 합계가 감소됨.
  • 원리금균등상환: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가 동일함.
  • 원리금체증식상환: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 합계가 증가함.

사실상 30~40년 만기 시까지 원리금을 모두 갚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처음부터 원리금을 적게 내는 원리금체증식이 고객에게 유리합니다.

 

농협은행의 경우 해당 상환 방식은 온라인에서도 선택 불가하며 만 40세 미만의 고객을 대상으로만 운영되고 50년 만기 선택 시에도 해당 상환 방식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대로 은행 창구 접수 시에도 원리금체증식 상환방식 선택이 불가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상환방식
특례보금자리론-상환방식

아낌e 우대금리 0.1% 적용 시 금리는 10년 4.15%, 15년 4.25%, 20년 4.3%, 30년 4.35%, 40년 4.4%, 50년 4.45%입니다.

 

대출금 1억 7천만원일 때, 세 상환방식을 만기 30년, 40년으로 구분해서 비교해 봤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상환방식-비교
특례보금자리론-상환방식-비교

만기를 최대한 길게하고, 체증식을 선택했을 때 월납입 금액이 가장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금리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대출이자계산기를 이용해 보세요. 무료 사이트입니다.

 

대출이자 계산기 바로가기


특례보금자리론 결혼예정자

아직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나 결혼 예정인 신혼부부는 결혼예정자 신분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현재 퇴사자 거나 소득이 없다고 하더라도 이에 해당하는 사람은 결혼예정자 신분으로 신청하고, 관련 서류를 증빙으로 제출하면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환도 가능합니다.

 

 

단, 신청일 기준 (확약 기준 아님) 3개월 이내 혼인신고 예정자여야 하며 아래 세 가지 증빙 중 하나를 제출하고, 3개월 이내에 혼인신고 서류도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 청첩장
  • 예식장계약서
  • 결혼예정사실확인서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서식 활용)

 

만약 결혼식을 올릴 계획이 없다면 세 번째 서류인 결혼예정사실확인서를 다운로드하여 증빙으로 제출하면 되겠죠?


그 외 참고할 점

아낌 e 우대금리 외에 저소득청년, 사회적 배려층, 신혼가구, 미분양주택 등의 우대금리 혜택은 모두 6억 원 이하의 주택 가격일 시 적용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특례보금자리론-개요
특례보금자리론-개요

또한, 온라인으로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시 50일 ~ 90일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블로그를 보면 30일 정도 걸렸다는 후기도 많은데, 늦어지면 90일까지도 걸릴 수 있다고 하니 꼭 여유 있게 신청하셔서 불이익을 보는 일이 없어야겠습니다.

 

온라인에서 입력을 하다 보면 입력이나 등록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해당사항이 없는 내용들이어도 등록 버튼을 눌러 들어가서 확인 버튼을 눌러줘야 아래 부분도 활성화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문의하는 사람들이 많아 주택금융공사 고객센터 1688-8114 연결이 힘드니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함께 정리해서 한 번에 전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2시간 동안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을 하려고 아등바등하다가 퇴사자는 안된다는 안내를 받고 다시 결혼예정자 신분으로 신청하려고 합니다... 하 다시 신청할 생각을 하니 눈앞이 캄캄해지네요 하하

 

결혼예정자 신분으로 다시 신청해 보고 이슈가 되는 부분은 또다시 2탄으로 정리하러 오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5.01 - [경제/일상 속 경제] -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조건, 지원 시기, 지원금 총정리 (공고문 포함)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조건, 지원 시기, 지원금 총정리 (공고문 포함)

지난해 8월부터 전국 저소득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제도를 시행하고 있죠. 해당 사업의 종료시기가 다가옴과 동시에 서울시에서 청년 월세 지원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blog.yamttum.com

2023.04.25 - [경제/경제 정책] - 2023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지원금, 선정기준 총정리 (자녀장려금 포함)

 

2023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지원금, 선정기준 총정리 (자녀장려금 포함)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신청 기간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인지 확인하고 미리미리 신청해 혜택을 받을 준비를 해야 할 기간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해당 장

blog.yamttum.com

2023.04.18 - [경제/부동산] - 2023년 서울 분양 일정 공유, 강남구와 송파구 청약 일정

 

2023년 서울 분양 일정 공유, 강남구와 송파구 청약 일정

2023년에는 서울의 주요 지역에서 분양이 예정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올해 서울에서 분양 예정인 지역과 단지명, 분양 세대수까지 확인해 언제쯤 청약해야 하는지 미리 체

blog.yamttum.com

2023.04.10 - [경제/일상 속 경제]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지원대상, 지원금 총정리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지원대상, 지원금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소득 구직자와 청년, 그리고 경력단절여성과 같은 취업 취약계층을 위해 구직을 지원하고 생계를 위한 지원금까지 함께 받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