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일상 속 경제

창업준비자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후기 2, 구직 활동 종류 및 워크넷 필수 검사 후기

by 얌뚠 2023. 5. 15.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후기-2-썸네일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후기-2

 

창업준비자 국민취업지원제도 2번째 1 유형 후기입니다. 오늘은 구직 활동 종류와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후기에 대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아직 1 유형 후기 첫 번째 편을 보지 못하신 분이 계시다면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는 게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3.05.15 - [경제/일상 속 경제] - 창업준비자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 후기 1, 신청 팁 및 상담 후기 (2 유형에서 1 유형으로 변경)

 

창업준비자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후기 1, 신청 팁 및 상담 후기 (2유형에서 1유형으로 변경)

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지원해 주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알고 계신가요? 저는 잘 몰라서 나중에야 해당 제도를 알아서 부랴부랴 신청한 케이스입니다. 저는 특히 취업 준비생이 아

blog.yamttum.com


구직촉진수당을 받기 위한 기준

1회 차 수당은 상담 3번을 받으면 곧바로 수령할 수 있지만, 2회 차부터는 기준에 맞는 구직 활동을 2개 이상 이행해야만 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개만 이행한다면 25만 원을 받고, 0개를 이행한다면 수당은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월마다 최소 50% 이상 이수해야 하며 지급 중단 횟수가 3회 이상되는 경우 수급권이 소멸됩니다.

 

여기서 월이라는 단위는 1일부터 31일까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1회 차 수당을 지급받는 시기에 따라 개인별로 달라지는 월단위 주기를 말합니다.

 

예시를 들자면 4월 20일에 첫 수당을 지급받았다면 4월 21일 ~ 5월 20일까지가 2회 차 수당을 지급받는 월 단위 주기가 됩니다.

 

취업 준비생은 구인 응모 등 취준 활동을 하거나 일경험에 참여하는 것 등 수당을 받기 위한 방법이 조금 더 다양하지만, 취업 준비자는 그렇게 다양한 방법이 있지는 않아요.

 

국민취업지원제도-구직활동-인정-기준
국민취업지원제도-구직활동-인정-기준


구직활동 종류 1 - 직업훈련

우선, 직업훈련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기준을 지켜야 합니다.

  • 월 10회 이상 참여 시 2개 활동을 이행한 것으로 간주함.
  • 월 소정 훈련일 수의 80% 이상 참여
  • 지각, 조퇴, 외출은 월 전체 지각, 조퇴, 외출 3회에 대해 1일 결석으로 처리
  • 지원금액 300만 원 한도 내 원격훈련 포함 직업훈련 총 4개 이수 가능 (원격으로만 4개 채우는 사람도 있다고 함)
  • 훈련상담 없이 훈련과정을 등록한 경우 취업활동계획 수립내용에 적합하지 않다면 취업활동계획을 불이행한 것으로 간주함

월 10회 미만의 직업 훈련에 참여했을 경우 직업 훈련 외 다른 활동을 추가로 1개 이수해야 50만 원을 모두 받을 수 있고, 추가로 이수하지 않는다면 50%만 이행한 것으로 보아 25만 원만 수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취업활동계획 내용에 적합하지 않은 훈련을 듣는 경우 구직 활동 계획으로 인정되지 않고 종료 조치될 수 있다는 점도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모든 직업훈련은 상담원과 상담 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원이 직접 신청해 주시더라고요.


구직활동 종류 2 - 자영업 준비활동

자영업 준비활동은 증빙할 수 있는 방법이 뚜렷하지 않아 인정받기 어려운 항목 중에 하나라고 하셨습니다.

 

창업박람회에 참여한다든지, 창업 관련 수요조사, 구인광고, 영업장 준비 등에 참여한 경우 창업 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해요.

 

저는 일단 직업 훈련 4가지를 모두 받고 자영업 준비활동으로 증빙을 생각해 보려고요.

 

사실 거의 대부분의 직업 훈련이 1~2개월 과정이고 매일 나가는 훈련 말고는 월 10회도 간당간당 하게 채울 수 있어서 직업훈련 말고 다른 방식으로 증빙이 필요할 듯해서 고민 좀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 저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선발 전에 미리 신청해서 한 달 넘게 듣고 있는 hrd 직업훈련이 있어서 이것도 함께 인정받을 수 있는지 여쭤보고 후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심사 과정이 길게 걸릴 줄 모르고 미리 듣고 있었어서 아쉬워요.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 자격으로 hrd 수업을 들으면 자부담이 없거나 훨씬 적더라고요.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후기

워크넷 사이트에 접속 후 직업, 진로 메뉴에서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를 클릭하시면 직업선호도 L유형과 구직준비도 검사를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워크넷-직업심리검사-접속-경로
국민취업지원제도-워크넷-직업심리검사-접속-경로

 

워크넷 사이트 주소도 함께 남겨드릴게요. 워크넷 사이트 바로가기

 

직접 해보니 직업선호도 L유형은 25분, 구직준비도 검사는 5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약간 기업 인성검사 보듯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매우 아니다 등을 선택하는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비슷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사실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아닌 창업 준비자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직업심리검사라고 느껴졌습니다만 꼭 해야 하는 과제니 참여했습니다...

 

 

 

이제 과제는 마쳤고, 2차 상담 일 전까지 어떤 직업 훈련을 들을지 HRD 홈페이지에서 열심히 찾아봐야겠습니다.

 

2, 3차 상담 후 또 도움이 되는 후기를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5.09 - [경제/일상 속 경제] - 고향사랑기부제 기부방법, 세액공제 및 답례품 등 총정리

 

고향사랑기부제 기부방법, 세액공제 및 답례품 등 총정리

고향사랑기부제는 기부를 통해 지자체를 활성화시키고, 세액공제도 받고, 답례품도 받는 전 국민 기부 동참 프로젝트입니다. 기부액에 따른 세액공제는 어떻게 되는지, 답례품은 어떤 종류를

blog.yamttum.com

2023.04.24 - [경제/일상 속 경제] - 연금복권 실수령액, 세액 구조 한 번에 확인하고 당첨 준비하기!

 

연금복권 실수령액, 세액 구조 한 번에 확인하고 당첨 준비하기!

로또판매점 수익 구조 분석, 로또 당첨 시 실수령액과 세금 관련 포스팅에 이어 오늘 포스팅에서는 연금복권 당첨 세금, 실수령액 등을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이전 글들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blog.yamttum.com

2023.04.15 - [경제/일상 속 경제] -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일러 누수로 활용 가능했던 후기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일러 누수로 활용 가능했던 후기

갑자기 아랫집에서 천장이나 벽에서 물이 샌다고 연락받아본 적 있으신가요? 당황스럽고 큰돈이 깨질까 봐 겁부터 덜컥 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때 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에 가입해 놓았다면

blog.yamttum.com

2023.04.06 - [경제/일상 속 경제]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수입 월 얼마? 인플루언서가 돈 버는 법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수입 월 얼마? 인플루언서가 돈 버는 법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가 되면 웬만한 회사원보다 월 수입이 많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9-6 일하지 않아도 따박따박 돈을 벌 수 있는 인플루언서 세계가 궁금하신가요? 인플루언서들의 월 수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