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일상 속 경제

창업준비자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후기 1, 신청 팁 및 상담 후기 (2유형에서 1유형으로 변경)

by 얌뚠 2023. 5. 15.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후기-썸네일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후기-1

 

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지원해 주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알고 계신가요? 저는 잘 몰라서 나중에야 해당 제도를 알아서 부랴부랴 신청한 케이스입니다.

 

저는 특히 취업 준비생이 아닌, 창업 준비자로 해당 제도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신청 절차와 신청 후 지원금을 받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아래 글 먼저 참고하신 후 이 글을 읽으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3.04.10 - [경제/일상 속 경제] -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 2 유형 지원대상, 지원금 총정리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팁

저는 사실 서울에 자가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은 자격이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신청 자격에서 제시하는 자산의 기준을 살짝 넘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처음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2 유형을 신청했었습니다. 제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유형별로 신청한 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23년 4월 초, 국민취업지원제도 2 유형 신청
  • 2023년 4월 말, 국민취업지원제도 심사 팀에서 연락 와서 1 유형으로 신청 변경
  • 2023년 5월 중순,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 선정 

 

사실상 선정까지 한 달 반 정도의 기간이 소요됐죠. 한 번 신청을 하면 심사에만 20일 넘게 소요되기 때문에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2 유형으로 신청했다가 1 유형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2 유형을 취소하고 다시 1 유형을 신청해야 해서 처음부터 심사가 다시 시작해 시간이 2배로 걸립니다.

 

여기서 팁 하나 드리자면, 무조건 국민취업지원제도 1, 2 유형을 처음부터 같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유형 신청을 선택하면 2 유형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1 유형은 요건심사형이라고 해서 자세한 심사 후 1 유형으로 자격이 인정되는 저 같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신청하실 때 무조건 1 유형으로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이러한 팁을 몰랐기 때문에 2 유형만 신청했고, 선발까지 2주 정도 더 시간이 소요돼서 아쉬웠습니다.

 

여러분은 저보다 빠르게 혜택을 받으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번 상담 후 첫 구직촉진수당 수령 가능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의 핵심은 매달 50만 원씩 6개월을 받는 거라고 할 수 있죠. 취업이나 창업 준비에 필요한 공부나 활동은 하는 것은 사실상 덤이고요. 

 

우선 첫 구직촉진수당 50만 원은 배정된 상담사와 상담 3번을 진행하면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해서 상담해야 하기 때문에 3번의 상담을 진행하는 게 번거롭고 귀찮을 수 있지만, 한 번 상담 시 30~5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급이 약 16만 원이라고 할 수 있죠. 

 

3번의 상담을 진행하는 이유는 앞으로 제도의 지원을 받는 6개월 동안의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하기 위함입니다.

 

저는 선발이 확정된 다다음날 상담원께서 전화를 주셔서 바로 다음 날에 1차 상담을 잡아서 방문했습니다.

 

상담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됐고 설문조사를 하고,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한 설명을 들으니 끝이 났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안내자료
국민취업지원제도-안내자료

 

각 상담은 5일 정도의 간격으로 진행된다고 하셨고, 2차 상담은 그다음 주에 잡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1차 상담이 끝난 후 2차 상담 전까지 약간의 과제가 있습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인 직업선호도 L유형, 구직준비도 검사 2가지를 해 오는 것이 숙제였습니다. 총 80분이 소요 예정이네요.

 

워크넷-직업심리검사
워크넷-직업심리검사

 

그리고 2회 차부터는 HRD 고용노동부의 내일 배움 카드를 활용해 직업훈련을 받거나 직업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차영업 준비활동을 해야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따라서 어떤 직업훈련을 받을 것인지 생각해 보고 자리가 있는지 전화해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하셨습니다.

 

만약 계획을 세웠는데, 해당 과목이 취소되거나 자리가 없어서 대체할 훈련을 찾지 못한다면 2회 차 수당을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어지니까요.

 

 


포스팅이 너무 길어져서 구직촉진수당을 받기 위한 구직활동의 종류와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 함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

 

2023.05.15 - [경제/일상 속 경제] - 창업준비자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후기 2, 구직 활동 종류 및 워크넷 필수 검사 후기

 

창업준비자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후기 2, 구직 활동 종류 및 워크넷 필수 검사 후기

창업준비자 국민취업지원제도 2번째 1 유형 후기입니다. 오늘은 구직 활동 종류와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후기에 대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아직 1 유형 후기 첫 번째 편을 보지 못하신 분이 계시다

blog.yamttum.com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5.01 - [경제/일상 속 경제] -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조건, 지원 시기, 지원금 총정리 (공고문 포함)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조건, 지원 시기, 지원금 총정리 (공고문 포함)

지난해 8월부터 전국 저소득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제도를 시행하고 있죠. 해당 사업의 종료시기가 다가옴과 동시에 서울시에서 청년 월세 지원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blog.yamttum.com

2023.04.29 - [경제/일상 속 경제] - 1인 창업, 무자본 창업, 창업 지원 정책 확인하고 안전하게 창업하자!

 

1인 창업, 무자본 창업, 창업 지원 정책 확인하고 안전하게 창업하자!

평생직업이 인기가 많았던 몇 년 전과는 달리 현재는 1인 창업, 무자본 창업, N잡러 등 회사에 속하기보다는 본인의 힘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창업을 지원해 주는 정

blog.yamttum.com

2023.04.23 - [경제/일상 속 경제] - 로또 당첨 기준, 세금, 당첨금 지급 방법 한 번에 확인하고 당첨 준비하자!

 

로또 당첨 기준, 세금, 당첨금 지급 방법 한 번에 확인하고 당첨 준비하자!

로또에 당첨됐을 때 실수령으로 얼마를 받을지, 세금은 얼마나 내는지 궁금증을 가져보신 적 한 번쯤은 있으시죠? 언제 당첨될지 모를 그날을 위해 미리 알아보고 준비해 보고자 한 번 알아봤습

blog.yamttum.com

2023.04.18 - [경제/부동산] - 2023년 서울 분양 일정 공유, 강남구와 송파구 청약 일정

 

2023년 서울 분양 일정 공유, 강남구와 송파구 청약 일정

2023년에는 서울의 주요 지역에서 분양이 예정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올해 서울에서 분양 예정인 지역과 단지명, 분양 세대수까지 확인해 언제쯤 청약해야 하는지 미리 체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