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일상 속 경제

로또 당첨 기준, 세금, 당첨금 지급 방법 한 번에 확인하고 당첨 준비하자!

by 얌뚠 2023. 4. 23.

로또에 당첨됐을 때 실수령으로 얼마를 받을지, 세금은 얼마나 내는지 궁금증을 가져보신 적 한 번쯤은 있으시죠? 언제 당첨될지 모를 그날을 위해 미리 알아보고 준비해 보고자 한 번 알아봤습니다. 준비한 자에게 기회가 오리!

 


로또 운영 및 추첨 체계

먼저 로또는 어떻게 운영되는지, 체계를 한 번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 로또 추첨방송: 매주 토요일 20시 35분 MBC 방송으로 번호 추첨
  • 로또 판매 기간: 매일 6시 ~ 24시까지 판매, 토요일 오후 8시에 판매 마감하고 일요일 오전 6시까지 판매 정지됨
  • 당첨금 지급 기한: 지급 개시일로부터 1년
  • 로또 구입 방법: 로또판매점 이용 및 온라인 구매(동행복권 사이트에서 PC로만 구매 가능)

로또 당첨 기준

다음으로 로또 번호 몇 개를 맞춰야 해당 순위에 당첨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1등: 6개 번호 일치 (총 당첨금 중 4, 5등 금액을 제외한 금액의 75% 배분)
  • 2등: 5개 번호 일치, 보너스 번호 일치 (총 당첨금 중 4, 5등 금액을 제외한 금액의 12.5% 배분)
  • 3등: 5개 번호 일치 (총 당첨금 중 4, 5등 금액을 제외한 금액의 12.5% 배분)
  • 4등: 4개 번호 일치 (5만 원)
  • 5등: 3개 번호 일치 (5천 원)

여기서 총당첨금은 로또 전체 판매액의 50%를 말하며 1, 2, 3등 당첨금은 해당 로또 회차의 총판매액에 의해 결정되며 등위별 당첨자 수로 나누어 배분합니다.

 

또한, 1등 당첨자가 없을 경우 이월되어 다음 회차 1등 상금에 합산되지만, 2, 3등 당첨자가 없는 경우에는 직상 위 당첨금에 포함되어 배분됩니다.

 

최근 회차인 4월 22일 추첨 결과를 예시로 가져왔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저는 또 5등에 당첨됐군요. 언젠간 1등에 당첨되리라 믿습니다. 하하

로또-당첨-기준
로또-당첨-기준


로또 당첨 실수령액, 세액은?

위에서 로또 당첨 시 받는 금액이 이 어떻게 산정되는지까지 알아봤는데, 세금을 제외한 실수령액은 어떻게 될까요? 사실상 이게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당첨자는 당첨금으로 공시되는 금액이 아니라 원천징수액 즉 세금을 차감한 나머지 금액을 실제로 계좌로 받게 되는데요, 로또는 기타 소득으로 처리되며 원천징수 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0만 원 초과 ~ 3억 이하: 22% 세율 공제 후 수령 (소득세 20%+주민세 2%)
  • 3억 원 초과: 33% 공제 후 수령 (소득세 30% + 주민세 3%)

200만 원 이하 금액에 당첨 시에는 따로 세금을 공제하지 않고 전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당첨금을 가족이나 지인에게 나눠줄 땐 '증여세'가 추가로 붙고, 당장 당첨금을 사용할 곳이 없어 계좌에 그냥 넣어두어 연 2000만 원 이상의 이자 발생 시 금융소득종합과세가 되어 세금이 많이 붙을 수 있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로또 당첨 시 당첨금 지급 방법

1등에 당첨됐을 시 서대문역에 있는 농협은행 본점(서울시 중구 충정로 1가 85번지 복권사업팀)에서만 당첨금을 수령할 수 있으며 당첨복권과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이자 수익 때문에 최대한 빨리 수령하는 것이 유리하며 당첨금은 당일 바로 일시불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2등, 3등 당첨자는 농협은행 전국지점에서 당첨금 수령 가능하며 4, 5등 당첨자는 로또판매점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사이트인 동행복권에서 3등(200만 원 이하),  4등, 5등에 당첨됐을 시에는 다음 날 6시부터 자동으로 예치금 계좌로 지급되며 200만 원 초과 금액에 당첨된 3등은 농협은행 전국지점에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로또-당첨금-지급-방법
로또-당첨금-지급-방법


로또 당첨 시 팁

로또에 당첨됐을 때는 복권 뒷면에 서명을 해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로또복권 종이는 열에 민감하므로 다리미 등 뜨거운 곳에 둘 경우 손상될 수 있으므로 열에서 멀리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물에 젖거나 찢어지는 등 복권이 1/2 이상 훼손되면 컴퓨터 인식이 가능한 복권에 한해 당첨금이 지급되니 조심해야 하고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로또에 당첨될 경우에 대비해 미리 준비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제 로또 1등 당첨 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들 충분히 아셨죠?

 

뉴스 기사를 보면 로또에 당첨된 후 더욱 행복해진 사람이 있는 반면, 당첨금을 모두 잃고 더 불행해진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현재의 삶과 행운에 감사하며 현명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잘 만들어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회차 로또 행운의 주인공은 누가 될까요? 제가 될게요! 그다음 회차는 여러분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4.22 - [경제/일상 속 경제] - 로또 판매점 수익 얼마? 한 장 판매할 때 남는 이익부터 연수익까지 알아보자

 

로또 판매점 수익 얼마? 한 장 판매할 때 남는 이익부터 연수익까지 알아보자

저는 요즘 들어 로또를 정말 매주 사는 것 같아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삶이 팍팍해지고 서울에 분양이 많이 예정되어 있어서 운에 기대고 싶은 심정은 인간이라며 어쩔 수 없나 봅니다. 하하

blog.yamttum.com

 

2023.04.10 - [경제/일상 속 경제]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지원대상, 지원금 총정리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지원대상, 지원금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소득 구직자와 청년, 그리고 경력단절여성과 같은 취업 취약계층을 위해 구직을 지원하고 생계를 위한 지원금까지 함께 받

blog.yamttum.com

2023.04.06 - [경제/일상 속 경제]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수입 월 얼마? 인플루언서가 돈 버는 법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수입 월 얼마? 인플루언서가 돈 버는 법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가 되면 웬만한 회사원보다 월 수입이 많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9-6 일하지 않아도 따박따박 돈을 벌 수 있는 인플루언서 세계가 궁금하신가요? 인플루언서들의 월 수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