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일상 속 경제

1인 창업, 무자본 창업, 창업 지원 정책 확인하고 안전하게 창업하자!

by 얌뚠 2023. 4. 29.

평생직업이 인기가 많았던 몇 년 전과는 달리 현재는 1인 창업, 무자본 창업, N잡러 등 회사에 속하기보다는 본인의 힘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창업을 지원해 주는 정책들을 확인해 보고 안전하게 시작해 볼까요?

 

 


창업을 적극 지원하는 사회

요새는 대학에서도 청년들의 창업을 많이 지원해 주고, 정부 차원에서도 창업을 장려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각 대학, 각 시에서는 앞다투어 창업을 지원해주고 있으며 국내 예비창업자의 관심 업종 순위를 참고하니 1위는 카페가, 2위는 디저트류가 차지했습니다. 한국경제 TV 국내 예비창업자 관심 업종 순위 기사 보러 가기

 

불경기에 들어서면서 N잡을 준비하거나 투잡을 준비하는 직장인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가가 상승하는데 반해 직장인 월급은 그대로라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1인 창업이나 무자본 창업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관심도가 높아진 만큼 클래스 101이나 유튜브와 같은 사이트에서 1인 창업, 무자본 창업을 소개하고 가르치는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수강, 구독하는 수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정부 차원에서도 창업을 지원하는 정책들을 많이 펼치고 있는데요,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정보들입니다.


창업 지원 정책

창업진흥원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창업 지원 정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역, 대상, 연령, 창업기간별로 원하는 공고만 살펴볼 수도 있고 현재 모집 중인 공고만 분류하여 확인할 수도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공고가 있는지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1인 창업 관련 모집 공고 글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 지역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공고들을 볼 수 있네요.

K스타트업-창업-지원-관련-공고
K스타트업-창업-지원-공고

 

정부의 창업 지원 정책에 신청해 돈이 많이 드는 분야도 투자를 받아 무자본으로 창업을 한 사례들을 많이 볼 수 있으니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정책들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머니투데이 무자본 창업 관련 기사 보러 가기


창업의 현실

창업이 붐을 이루고 있긴 하지만, 모두가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막상 지금 생각하고 있는 사업을 현실화만 하면 잘 될 것 같다는 낙관적인 희망을 가지고 계시겠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공표한 국내 기업의 창업 후 생존율 지표를 살펴보면, 1년 차의 생존율은 62.7%에서 2년 차가 되면 49.5%로 떨어지고, 3년 차에는 39.1%, 5년 차에는 27.5%의 기업만이 생존하고 있습니다.

 

창업기업의 실패 원인으로는 약 42%가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며, 29%는 자금부족 문제로 실패하고 있었습니다.

 

창업으로 오래 버티기 어려운 만큼 첫 시작부터 안전하고 탄탄하게 창업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금부족 문제로 실패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 정책 등 많은 지원을 받아 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창업 지원 정보와 창업의 현실에 대해 확인해 봤습니다. 창업을 꿈꾸고 계신 분들은 안전하게 시작해서 크게 성공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4.21 - [경제/일상 속 경제]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쿠팡 수수료, 정산방식 알아보고 부업하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쿠팡 수수료, 정산방식 알아보고 부업하자

요즘 들어 물가가 치솟으면서 부업이나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온라인에서 사입 혹은 위탁판매를 통해 물건을 파는 부업인데요, 오늘은

blog.yamttum.com

2023.04.22 - [경제/일상 속 경제] - 로또 판매점 수익 얼마? 한 장 판매할 때 남는 이익부터 연수익까지 알아보자

 

로또 판매점 수익 얼마? 한 장 판매할 때 남는 이익부터 연수익까지 알아보자

저는 요즘 들어 로또를 정말 매주 사는 것 같아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삶이 팍팍해지고 서울에 분양이 많이 예정되어 있어서 운에 기대고 싶은 심정은 인간이라며 어쩔 수 없나 봅니다. 하하

blog.yamttum.com

2023.04.06 - [경제/일상 속 경제]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수입 월 얼마? 인플루언서가 돈 버는 법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수입 월 얼마? 인플루언서가 돈 버는 법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가 되면 웬만한 회사원보다 월 수입이 많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9-6 일하지 않아도 따박따박 돈을 벌 수 있는 인플루언서 세계가 궁금하신가요? 인플루언서들의 월 수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