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일상 속 경제

고향사랑기부제 기부방법, 세액공제 및 답례품 등 총정리

by 얌뚠 2023. 5. 9.

고향사랑기부제는 기부를 통해 지자체를 활성화시키고, 세액공제도 받고, 답례품도 받는 전 국민 기부 동참 프로젝트입니다. 기부액에 따른 세액공제는 어떻게 되는지, 답례품은 어떤 종류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 기부에 동참해 볼까요?

 


고향사랑기부제란?

고향사랑기부제는 기부자(개인)의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제외한 모든 지자체에 기부할 수 있는 제도로 연간 500만 원까지 기부 가능합니다.

 

10만 원 이하의 금액은 100% 세액공제 되며 1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16.5% 세액공제됩니다. 

 

고향사랑기부제로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더불어 답례품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기부금액의 30%에 해당하는 답례품을 선택해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는 원래 일본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인데, 일본에서 이 제도가 굉장히 폭발적으로 흥행해서 우리나라에서도 지자체 활성화를 위해 벤치마킹해 온 제도입니다.

 

우연히 슈카월드에서 고향사랑기부제를 홍보하는 영상을 봤는데, 더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영상을 참고하시거나 고향사랑기부제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고향사랑기부제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향사랑기부제 기부 절차

아래와 같이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통해 간편하게 기부할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기부절차
고향사랑기부제-기부절차

 

100원부터 기부할 수 있으며 직접 기부할 지자체를 선택해서 기부 후 답례품몰 바로가기를 통해 답례품까지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기부금 납부 운영시간은 7:00 ~ 23:30이며, 1522-2431 번호로 평일 9:00 ~ 18:00 사이에 상담이 가능합니다.

 

농협은행에 직접 방문해 기부도 가능하니 온라인 기부가 어려우시거나 기부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농협은행 지점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에서 직접 기부하러 가볼까요?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에서 기부하러 가기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종류

기부한 금액의 30%의 금액에 해당하는 답례품은 도대체 어떤 종류일지 궁금하시죠? 찾아보니 현재 서울특별시를 포함해 답례품을 준비 중인 몇 개의 지자체가 있네요.

 

답례품이 확정된 지자체의 답례품 종류를 살펴보니 참기름세트, 국수세트, 쌀 10kg, 잼세트, 한우세트, 굴비, 전통주, 홍삼농축액 등 굉장히 다양한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답례품 종류도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에서 직접 살펴볼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접속해 보시기 바랄게요.

 

좋은 답례품들이 많이 개발돼서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고향사랑기부제가 흥해 선순환 구조를 잘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5.08 - [경제/경제 정책] - 특례보금자리론 아낌e 퇴사자 가능? (유한책임형, 체증식, 상환방식 비교, 결혼예정자, 소요기간 등)

 

특례보금자리론 아낌e 퇴사자 가능? (유한책임형, 체증식, 상환방식 비교, 결혼예정자, 소요기간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가능 금액이 총예산의 20% 정도 남았다고 합니다. 신청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께 실제 신청 후 어려웠던 부분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해보니 막막한 부분, 블로그 내

blog.yamttum.com

2023.05.06 - [경제/일상 속 경제] - 따릉이 이용 방법, 새싹따릉이, 교통안전인증제 할인 혜택 등 총정리

 

따릉이 이용 방법, 새싹따릉이, 교통안전인증제 할인 혜택 등 총정리

날씨 좋은 날 자전거를 이용하고 싶을 때 쉽고 간편하게 대여해 탈 수 있는 따릉이를 소개합니다. 환경에도 좋고,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기에 많은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따릉이, 대여 방

blog.yamttum.com

2023.04.18 - [경제/부동산] - 2023년 서울 분양 일정 공유, 강남구와 송파구 청약 일정

 

2023년 서울 분양 일정 공유, 강남구와 송파구 청약 일정

2023년에는 서울의 주요 지역에서 분양이 예정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올해 서울에서 분양 예정인 지역과 단지명, 분양 세대수까지 확인해 언제쯤 청약해야 하는지 미리 체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