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일상 속 경제

신한카드 해외결제 사기, 아마존과 카드사 항의 및 소명 결과

by 얌뚠 2023. 4. 1.

작년에 해외결제 사기가 급증하면서 뉴스까지 났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신한카드는 특히 카드번호가 유추가 매우 쉽고, 해외결제는 cvc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하기에 해외 사이트에서 사기 결제가 많다고 합니다. 저는 이 사실을 몰랐고, 최근에 피해를 입어 그 절차와 결과를 공유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방법까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마존 키즈플러스 결제 사기 경험담

어느날 새벽 6시쯤 비몽사몽으로 깨있는데, 갑자기 핸드폰으로 알림이 하나 띠링 왔습니다. 해외결제로 10만원가량이 결제됐다는 알림이었습니다. 으잉??? 순간 잠이 다 깨고 식은땀이 났습니다.

신한카드-아마존-키즈플러스-결제사기
신한카드-아마존-해외결제-사기

아기도 없는데 아마존 키즈플러스 1년 구독권 결제라뇨...이 새벽 6시에 제가요? 너무 황당해서 사이트의 채팅창 같은 쪽지로 아마존에 항의했습니다.
 
아마존에서는 직접 그 카드를 사이트에 등록을 하면 알아봐 준다고 했는데, 다른 사람이 제 카드를 무단 도용했기 때문인지 사이트에 카드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자꾸 등록 시도를 했더니 등록 정지까지 먹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아마존에 항의했더니 신한카드에 전화해서 해결하라더군요. 가맹점에서 카드를 긁었는데, 카드사에서 그걸 직권으로 취소가 가능하냐고요... 짧은 영어 실력에 어쩔 수 없이 전화를 끊고 카드사에 전화했습니다.

신한카드의 답변은 이번 달에 청구되는 내역에서는 해당 내역을 빼주겠지만, 당장 결제취소는 안되고 담당자가 배정되고 해결되는데 45일에서 120일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경우를 찾아보니 몇 백만원이 해외에서 결제되는 경우에는 카드사에서 결제승인을 내지 않고, 직접 연락해서 진짜 결제한 것이 맞는지 확인 후 결제승인을 낸다고 합니다. 이 경우 해외결제 사기라면 결제취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10만원 가량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결제가 차단되지는 않았습니다. 지금은 그냥 몇 주째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10만원 밖에 사기 당하지 않은 것을 감사하게 여기면서 말이죠. 담당자가 배정되고 연락이 오면, 그 결과를 다시 한 번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외결제 사기 발생 및 재발 방지

해외 결제를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카드사 어플이나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해외결제를 차단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특히 오래 전 발급받은 신한카드는 카드번호 유추가 쉽기에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지금 바로 해외 결제를 차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도 해외 결제에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해외결제 차단을 신청했고, 부모님께도 알려드렸습니다. 사기 당한 10만원이 억울하고, 여기에 쏟은 하루 동안의 에너지가 아깝지만 인생 교육 한 번 했다 치고 더 단단하게 살아야겠습니다. 잘 해결되기를 바라며 내 것은 내가 잘 지키도록 합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12.15 - [경제/일상 속 경제] - 티머니 환불 받는 방법, 티머니 환불신청서 필요 (주말 제외 3일 만에 환불)

티머니 환불 받는 방법, 티머니 환불신청서 필요 (주말 제외 3일 만에 환불)

카카오 화재 사태 이후로 갑자기 멀쩡하던 티머니가 작동을 안 했습니다. 찾아보니 저와 같은 사례가 종종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고장으로 인한 티머니 환불은 직접 카드를 본사로 보내

blog.yamttum.com

2022.12.11 - [경제/세금] - 청년 창업 세액감면, 5년 동안 소득세 0원 혜택 받는 방법

청년 창업 세액감면, 5년 동안 소득세 0원 혜택 받는 방법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첫 창업 자금과 소득세 등 세액 부담으로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나라에서는 이러한 부담을 경감하고 창업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blog.yamttum.com

 
2022.12.06 - [경제/주식 등 투자] - 초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주식 용어 모음

초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주식 용어 모음

월급만으로는 한계가 있죠. 집값은 하락 추세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제게는 멀게만 느껴지더라고요. 적은 돈으로 쉽고 간단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주식밖에 없습니다. 주린이들을 위하여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