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티머니 환불 받는 방법, 티머니 환불신청서 필요 (주말 제외 3일 만에 환불)

by 얌뚠 2022. 12. 15.

카카오 화재 사태 이후로 갑자기 멀쩡하던 티머니가 작동을 안 했습니다. 찾아보니 저와 같은 사례가 종종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고장으로 인한 티머니 환불은 직접 카드를 본사로 보내야 받을 수 있는데요, 티머니 환불 받는 절차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머니 환불 종류

우선 티머니 환불에는 3가지 종류가 있고 저에게 필요한 것은 두 번째 방법인 고장카드 잔액 환불이었습니다.

  1. 정상카드 잔액 환불
  2. 고장카드 잔액 환불
  3. 분실 카드 환불

정상카드 잔액 환불은 카드에는 이상이 없지만 고객의 요청에 따라 잔액을 환불해 주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절차로 환불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분 환불도 가능한데, 제한사항이 있으니 아래 사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티머니-정상카드-환불-절차
티머니-정상카드-환불절차

 

아래와 같이 편의점, 지하철, 은행 atm, 모바일, 티머니 타운 방문을 통해 받을 수 있고 환불수수료가 대략 500원 정도 듭니다. 환불 처별 환불금액 한도가 다르므로 유의해 주시고 카드값은 환불이 불가합니다.

티머니-정상카드-환불처
티머니-정상카드-환불처

 

다음으로 고장카드 잔액 환불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환불 봉투를 작성해서 카드를 동봉해 보내는 것이 요지입니다. 2년 이내 불량카드만 카드값이 함께 환불되며 홈페이지를 통해 사진으로 환불할 시 카드값은 환불이 안됩니다.

티머니-고장카드-환불처
티머니-고장카드-환불처

 

마지막으로 3번째인 티머니 분실 카드 환불을 설명드리자면, 티머니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분실/도난 서비스를 등록해야지만 카드잔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에 등록하지 않았다면 분실/도난 시 카드잔액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해당 서비스에 등록했다면 분실 시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1644-0088)에 신고하면 익일 6시 기준 잔액 환급이 가능합니다.

저는 2번째인 고장카드 잔액 환불 절차를 진행해야 했습니다. 카드값도 돌려받아야겠다는 생각에 환불 봉투를 받아서 우체통으로 보내고자 결심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환불봉투를 다운받을 수도 있지만, 저희 집에는 프린터기가 없기 때문에 지하철역이나 편의점에서 봉투를 받아와야겠다고 쉽게 생각했는데, 이게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티머니 환불봉투 받기

먼저 제일 간단해 보이는 지하철 역사 티머니서비스센터에서 한방에 접수하려고 생각했었습니다. 근데 아뿔싸, 인천지하철만 된다고 쓰여 있습니다.

 

과거에는 서울 지하철도 됐다는 말이 있고, 또 여러 블로그에서 서울 지하철에서도 환불받았다고 해서 1, 2호선 라인 타는 역마다 물어봤는데 역무원들께서 전혀 모르시더라고요. 민망했습니다. 하하

두 번째로 가는 동선에 있는 편의점마다 들러서 티머니 환불 신청서가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와 다들 처음 듣는다는 듯이 고개를 젓더라고요. 역시 민망했습니다....

 

포기하려던 찰나에 마지막으로 들어간 gs25 편의점에서 기적처럼 환불 봉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환불봉투 작성 및 접수

환불 봉투는 봉투 1개, 신청서 2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신청서 앞장에 내용을 기재하면 두 번째 장에도 똑같이 기입되고, 두 번째 장은 보관용입니다.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에 동의 체크를 꼭 해야 하며 우편접수일자, 카드번호, 환불받을 은행 정보 등을 간단하게 기입하면 신청서 작성은 끝이 납니다.

환불 봉투에 신청서 1장과 고장카드를 동봉해 붙여져 있는 양면테이프를 떼서 접어주면 완성입니다. 네이버 지도로 우체통을 찾아보니 생각보다 집 주변에 우체통이 정말 많아서 쉽게 접수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금요일 오전에 접수했고, 화요일에 티머니 본사에 환불 봉투가 잘 도착했다는 내용과 함께 환불금액을 알려주는 카카오톡 알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바로 환불됐습니다. 정말 빠르죠! 

티머니-환불-카카오톡-알림
티머니-환불-카카오톡-알림

사실 제 잘못도 아닌 이유로 환불을 받는 건데 환불 봉투도 쉽게 찾을 수 없는 환경이고 본사까지 직접 카드를 보내야 하는 절차가 매우 귀찮아서 노동비를 따로 더 받아야 할 것 같은 기분도 드는데 환불 절차가 빨라서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 같습니다.

 

조금 더 고객지향적으로 편하게 환불 절차를 개선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많이 본 포스팅

2022.12.14 - [경제/세금] - 2023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확대, 에어비앤비 인스타그램도 필수!

 

2023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확대, 에어비앤비 인스타그램도 필수!

2023년 1월 1일부터 17개 업종이 추가로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업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가 흔히 이용하고 있지만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지 못했던 숙박 중개업이나 수선집과 수리점

blog.yamttum.com

2022.12.13 - [경제/주식] - 테슬라 주가 전망, 올해 50% 이상 폭락한 이유 분석

 

테슬라 주가 전망, 올해 50% 이상 폭락한 이유 분석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전기차 트럭 '세미'를 출시했음에도 주가 반등에 실패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올해 들어 50% 이상 폭락했는데, 그 이유를 살펴보고 테슬라 주식의 미래를 전망해 보

blog.yamttum.com

2022.12.05 - [경제/주식] - 연말 배당주 추천, 매수 및 매도 시기

 

연말 배당주 추천, 매수 및 매도 시기

'연말에는 배당주'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국은 대부분의 상장 기업이 12월 결산 법인이기에 배당기준일도 12월 말에 모여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식을 들고만 있어도 돈이 되는 배당주, 어디에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