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등 투자

초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주식 용어 모음

by 얌뚠 2022. 12. 6.

월급만으로는 한계가 있죠. 집값은 하락 추세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제게는 멀게만 느껴지더라고요. 적은 돈으로 쉽고 간단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주식밖에 없습니다. 주린이들을 위하여 초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주식 용어를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주식이란?

주식이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서의 금액 및 이를 전제로 한 주주의 권리와 의무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회사는 투자를 받기 위해 회사의 일부인 주식을 팔아 자본을 충당하고, 투자자는 주식을 사서 의결권과 배당(모든 회사가 배당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등 여러 권리를 가지며,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을 소유한 사람을 주주라고 부릅니다.

 

주식 기초 용어

미래에셋대우-어플-홈화면
미래에셋대우-주식거래-첫-화면

  • 코스피와 코스닥

코스피는 한국 종합주가지수로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한 종합인 시가총액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코스닥은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들이 사업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시장입니다.

 

즉, 코스피는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 등 이름만 들어도 아는 대기업들이 주로 상장되어 있는 시장인 반면 코스닥은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이 상당되어 있는 장외 주식장입니다. 

 

보통 주식을 한다 하면 코스피 시장을 말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시가총액

2022-12월-시가총액-순위
시가총액-순위-출처-네이버

시가총액은 상장종목 별로 당일 종가에 상장주식 수를 곱하여 산출(주가 x 주식 수)하는 것으로 주식시장의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를 한눈에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2022년 12월 초 기준, 삼성전자가 356조로 1위,  LG에너지솔루션이 131조로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59조로 3위, SK하이닉스가 58조로 4위, LG화학이 48조로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자주 변동되는 수치는 아니지만, 몇 달 전 SK하이닉스가 시가총액 2위에서 4위로 2단계나 떨어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권은 모두 대기업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주식거래 시간 및 거래 방법
거래 시간 거래 방법
8:30~8:40 장전 시간외 매매 (전일 종가 기준으로 매매)
8:30~9:00 장전 동시호가 매매
9:00~15:20 정규 장
15:20~15:30 정규 동시호가 매매 (장 마감)
15:40~16:00 장후 시간외 매매 (당일 종가 기준으로 매매)
16:00~18:00 시간외 단일가 매매 (단일가, 10분 단위로 매매 가능)

 

  • 시가와 종가

시가란 주식 장이 열릴 때 처음 시작되는 주식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9시에 동시호가가 끝나면서 결정되는 주가로 시초가라고도 부릅니다. 종가는 정규장이 마감될 때 결정되는 주식의 가격입니다. 정규장은 15시 30분에 마감되며 이때의 주가를 종가라고 부릅니다.

 

시가와 종가는 전날의 종가를 기준으로 -30%~+30% 사이의 범위에서 결정되게 됩니다. 다만, 공모가는 당일 시가에서 같은 범위 기준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공모가를 기준으로 보다 큰 폭으로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호가와 동시호가

호가란 '부를 호'를 사용하며 거래를 원하는 가격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내가 팔거나 사고자 하는 가격이 바로 호가이며 주식 매매를 위해 가격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호가는 가격→시간→수량 순으로 체결되게 됩니다.

즉, 매수자의 최고가 호가와 매도자의 최저가 호가가 우선적으로 반영이 되며, 같은 가격이라면 먼저 주문을 낸 순서대로 차례대로 체결되고, 가격도 같고 주문 시간도 같다면 더 많은 수량을 주문한 사람이 먼저 체결되게 됩니다. 

 

동시호가란 8시~9시, 15:20~15:30분, 시간 외 단일가 매매(16:00~18:00) 사이에 주문한 주식 주문은 모두 동일한 시간에 들어온 것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동시호가제도는 장전과 장 마감에 주식 주문이 몰릴 수 있기 때문에 가격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 개장 또는 폐장과 동시에 단일 가격을 적용하여 해당 시간 사이의 모든 거래를 성사시키는 제도입니다.

 

  • 고가와 저가

당일 장중 체결가 중 최고 시세를 고가라고 하며, 최저시세를 저가라고 합니다. 

 

  • 상한가와 하한가

주가가 하루 최대로 상승할 수 있는 최고 가격을 상한가라고 부르며, 하루 최대로 하락할 수 있는 최저 가격을 하한가라고 부릅니다. 상한가와 하한가는 각각 전날 종가 기준 -30%~+30% 범위에서 결정될 수 있습니다.

  • 매수와 매도

매수는 주식을 사는 것을 말하며, 매도는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합니다. 매수와 매도를 주식 매매라고 칭합니다.

 

  • 익절과 손절

여기서 매도 시, 구매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대에 팔아 이익을 남겼을 때 익절이라고 말하며, 구매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팔았을 때 손절한다고 이야기합니다. 

 

  • 예수금

예수금은 주식 거래나 증거금 등으로 사용하기 위해 증권 계좌에 입금되어 있는 돈을 말합니다. 

 

  • 증거금

증거금이란 주식을 매수할 때 전체 매수금액 중 미리 내야 하는 금액입니다. 일종의 보증금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증거금과 미수금이라는 용어가 생긴 이유는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이 3 영업일 이후 거래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거래가 체결됐을 경우 매수를 했다면 이틀 뒤 예수금에서 돈이 빠져나가고, 매도를 했다면 이틀 뒤 예수금으로 돈이 들어오게 됩니다.

여기서 매수를 할 때 각 종목별 %에 따라 체결한 날 일부 예수금이 보증금의 개념으로 증거금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 미수금과 반대매매

주식 체결 후 이틀 뒤에도 금액이 납입되지 않았다면 미수금이 생기게 됩니다. 미수금이 발생하면 증권사에서는 그 다음날 주식을 강제 처분하게 되고 이를 반대매매라고 합니다.

 

반대매매 시 매수 금액보다 낮은 가격에 체결이 될 가능성도 있어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증거금 %를 100%로 설정해두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 우선주와 보통주

보통의 '삼성전자' 주식이 보통주이며, '삼성전자우' 이렇게 끝에 '우'가 붙은 주식이 우선주입니다.

보통주는 회사의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지만 우선주에 비해 배당금이 비교적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주는 경영에 참여할 권리는 부여하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며, 보통주보다 배당금을 우선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주식입니다. 

 

종목과 때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장기투자를 선호한다면 우선주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많이 본 포스팅

2022.12.05 - [경제/주식] - 연말 배당주 추천, 매수 및 매도 시기

 

연말 배당주 추천, 매수 및 매도 시기

'연말에는 배당주'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국은 대부분의 상장 기업이 12월 결산 법인이기에 배당기준일도 12월 말에 모여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식을 들고만 있어도 돈이 되는 배당주, 어디에

blog.yamttum.com

 

2022.11.30 - [경제/주식] - 테슬라 주가 전망 및 현황, 호재? 악재?

 

테슬라 주가 전망 및 현황, 호재? 악재?

테슬라 주가가 최고 300달러를 웃돌았지만, 11월 말 166달러 저점을 찍고 현재 180달러에 머무르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국내 투자자들은 이때를 놓치지 않고 이번 달에만 테슬라를 6,000억 원 순매수

blog.yamttum.com

2022.12.05 - [경제/일상 속 경제] - 2023 경제 전망, 퍼머크라이시스 시대(미국 등 전세계 영향)

 

2023 경제 전망, 퍼머크라이시스 시대(미국 등 전세계 영향)

우리나라는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경제에 밀접한 영향을 받는 만큼, 경제 흐름을 관찰하고 전망해 보는 것이 투자나 재테크에 도움이 됩니다. 2023년 이후 세계 경제는 현재의 영향을 받아 호재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