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2023 수능 준비물과 유의사항, 이것 만큼은 꼭 확인하고 가자

by 얌뚠 2022. 11. 2.

 

 

 

 

2023-수능-대표-사진

2022년 11월 17일 목요일에 실시되는 2023학년도 수능이 15일 후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항상 수능을 보는 날은 쌀쌀했기에 조금 쌀쌀해지는 날씨면 '아, 이제 수능이 코 앞인가보다' 싶은데요,

 

이번 글을 통해 수능 시간표와 일정, 준비물 그리고 유의사항과 더불어 꿀팁까지 알아보고 모두 최상의 컨디션에서 최고의 결과를 낳을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이 글에는 여러분께 행운을 가져다 주는 기운을 팍팍 넣어두었으니 모두 이 글을 읽으며 원하는 목표를 떠올려 주세요!

 

수능 시간표와 주요 일정

 

수능은 2022년 11월 17일 목요일에 각 지정된 장소에서 실시하게 되며 입실은 8시 10분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수능은 절대 지각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예상 소요시간보다 약 30분 정도 일찍 준비해 출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유는 시험에 대한 긴장도를 낮춰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세부 시간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2023-수능-시간표
2023 수능 시간표(한국교육과정평과원 홈페이지)

수험생은 시험 당일 오전 6시 30분부터 시험장에 입실할 수 있으며 1교시를 선택하지 않은 학생도 8시 10분까지 입실해야 합니다.

 

수험생들은 각 교시의 시험 시작 시간을 정확하게 숙지해 시작 10분 전까지 입실해야 하므로, 다음 교시 시험 시간을 착각하거나 늦게 입실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능 관련 주요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3-수능-주요-일정
2023 수능 주요 일정(한국교육과정평과원 홈페이지)

특히 시험에 대한 이의신청이 시험 당일인 17일부터 21일까지 딱 5일간만 가능하오니 이의가 있는 수험생 여러분께서는 기간에 맞춰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능 준비물 및 반입 가능/금지 물품

 

수능 당일 반드시 지참해야 하는 준비물이 있습니다.

 

1. 수험표

 

수험표를 분실했다면 응시원서에 붙인 사진과 같은 사진 1매를 지참하여 시험 당일 오전 7시 30분까지 시험장 시험관리본부에 방문하여 수험표를 재발급해야 합니다.

 

2. 주민등록증 또는 본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

 

인정 가능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간만료 전 주민등록번호가 표시된 여권, 유효기간 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서 혹은 청소년증 또는 청소년증 발급신청 확인서, 사진이 부착된 성명, 생년월일, 학교장 직인이 기재된 학생증 등이며 모바일 신분증은 인정 불가합니다.

 

3. 마스크

 

마스크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여유분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4. 아날로그 시계

 

5. 점심 도시락 및 음료

 

한편, 시험장에는 아래와 같은 물품들의 반입이 금지됩니다.

휴대전화, 스마트워치와 디지털 카메라, 전자사전, mp3 플레이어, 태블릿 pc 등 모든 전자기기

*전자식 화면 표시가 없는 일반적인 아날로그 시계는 소지 가능합니다.

 

 

다만, 시험장에 불가피하게 가져와야 하는 경우 시험 시작 전에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해야 하며

모든 시험이 종료된 후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감독관의 지시에 따르지 않을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필기구는 시험장에서 지급해주는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만을 활용해야 합니다. 답안 수정용 흰색 수정테이프는 시험 감독관이 소지하고 있어 요청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험장에는 시계가 없으니 개인적으로 반입 가능한 아날로그 시계를 지참해야 합니다.

 

수험생 유의사항

 

1. 시험 시 감독관의 지시를 따르지 않으면 부정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감독관의 지시를 따라야 하며 감독관이 안내하는 유의사항을 꼭 집중하여 숙지해 주셔야 합니다.

 

2. 시험 답안지는 감독관이 지급한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만을 사용해 작성해야 하며 그 외의 필기구를 사용하는 경우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예비 마킹을 하는 경우 중복 답안 등으로 확인되어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예비 마킹 없이 한 번에 답안지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답안지는 교체할 수 있으며, 수정하고자 하는 경우 감독관으로부터 흰색 수정테이프를 받아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시험 당일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역 지침을 준수해야 합니다. 시험 전날인 11월 16일에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다면 신속항원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양성 판정 시 관할교육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5. 모든 수험생은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으면 수능 응시 무효처리 되며 성적통지표 전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4교시 한국사 영역에 응시해야 합니다.

 

5. 점심 식사는 개인 도시락과 음료를 준비해야 하며 시험실 내 자신의 지정석에서 식사해야 합니다. 2교시 종료 후 지급되는 종이 칸막이를 직접 설치해 식사하며 식사 후에는 다시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능 당일 알아두면 도움되는 꿀팁

 

모두 아시겠지만,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 컨디션 관리는 필수입니다. 전 날 너무 무리하지 말고 12시 전에는 수면할 수 있도록 하여 수능 당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험이 시작하면 소음으로 인해 난방을 끌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얇은 옷을 겹겹히 입어서 더우면 벗고, 추우면 입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울 것이라 예상하고 두꺼운 맨투맨이나 목폴라를 입었을 경우, 문제를 풀다가 당황하면 갑자기 열감이 느껴지고 땀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체온 조절을 잘 할 수 있도록 의상에 신경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침 식사는 간단하게라도 반드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2교시 때 극도의 긴장감에 의해 열량을 너무 빨리 소진해 버릴 수 있습니다. 과하지 않은 식사는 뇌의 회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꾸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면 너무 신경쓰이겠죠?

 

점심 도시락은 소화가 잘 되는 죽 종류나 먹기 간편한 김밥도 좋습니다. 점심을 먹을 때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점심은 꼬박 꼬박 잘 먹어둬야 힘 낼 수 있습니다! 아자아자

 

마지막으로 마인드 컨트롤입니다. 정말 살면서 제일 힘든 순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겪는 일입니다. 긍정적인 사고는 진짜로 나를 목표한 곳에 데려가 줍니다. 할 수 있다는 믿음, 나에 대한 신뢰를 토대로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합시다. 부정적인 사고와 우울한 감정은 진짜로 나의 미래에 악영향을 주게 되니까요. 여러분은 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모두에게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앞 날에 밝은 날들만 있기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