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일상 속 경제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방법 총정리

by 얌뚠 2022. 11. 16.

국민-내일-배움-카드


구직하고 있는 취업준비생인데 관심 있는 분야 교육을 이수하거나 자격증을 준비하기에 금전적으로 부담을 느끼시나요?
재직 중인 근로자인데 업무 관련 훈련들을 배우고 싶거나 새로운 분야의 스킬들을 배우고 싶으신가요?

이러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에서 다양한 훈련들을 지원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설명-카드

바로 국민내일배움카드인데요, 이 제도를 이용해서 최소한의 자비로 원하는 교육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나도 내일배움카드 대상자인지, 어떻게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차근차근 자세하고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청 자격을 가진 대상자가 해당 카드를 발급해 원하는 훈련을 받기 위해 필요한 교육비를 3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총 지원 범위 내에서 훈련비의 45~85%까지 국비로 지원해 주며 300만 원의 한도를 모두 소진한 경우 일부 대상자에 한해 200만 원의 한도 내에서 추가로 지원합니다.

각 참여자별 지원율과 추가 지원금 수령 대상자는 아래 그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금액-한도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는 졸업자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원) 생부터 만 74세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국민평생직업능력 개발법 시행령이 2021년 9월 경 개정되어 지원 대상자가 '졸업예정자'에서 대학교 3학년과 졸업이 2년 이내인 대학원생까지 포함되게 되었습니다.

지원-대상

다만, 전 국민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외-법령

국민연금이 아닌 공무원연금이나 사학연금을 들고 있는 현직 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직원은 제외됩니다.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와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 등은 발급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저는 안타깝게도 이 제외 대상에 속해 있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지 못합니다. 생각보다 제외되는 대상이 많은 것 같습니다.

혜택 대상자가 졸업예정자에서 3학년까지 늘어난 만큼 앞으로도 점진적으로 대상자를 늘려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신청 방법

원하는 훈련과정을 선택해 지원하고, 카드를 발급받는 전체적인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HRD-Net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발급 신청'을 클릭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필요하며 나의 정보 -> 나의 카드 -> 국민내일배움카드 -> 발급신청 순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역시 같은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훈련 종류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요즘 핫한 AI와 코딩을 검색해 보기 위해 정보기술 전체를 선택해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서울에서만 총 219건의 훈련 종류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직업훈련-포털


전액 정부지원 프로그램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퇴사하고 구직자 신분으로 듣고 싶은데요..?

오 요새 유튜브에서 난리인 스마트 스토어 관련 강의도 있습니다. 신기하네요.

스마트-스토어


훈련장려금 지급

훈련장려금은 교통비와 식비 명목으로 지원됩니다.

교통비는 1일 2500원 한도, 식비는 1일 3300원 한도 내에서 지급되지만 1일 교육시간이 5시간 미만인 경우에는 식비는 지원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출석률 80% 이상이면서 아래 요건 중 하나를 만족하는 경우 월 최대 11만 6천 원의 훈련장려금을 지급한다고 하니 자격이 되시는 분들께서는 꼭 80% 이상 출석하셔서 훈련장려금을 수령하시면 좋겠습니다.

훈련-장려금


배움에는 끝이 없고, 평생직장이란 말은 이제 없어진 지 오래인 것 같습니다. 정부의 지원을 받아 꿈을 펼치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이 제도는 정말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 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