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등 투자

NFT란? 전망, 거래 방법 및 주의사항 등 총정리

by 얌뚠 2022. 12. 20.

경제 침체로 주식과 코인 가치가 급락하고 있는데, 아직도 NFT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NFT는 도대체 뭐길래 이 시국에 아직까지 이슈가 되고 있고 팔고 사는 것일까 궁금할 것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NFT의 뜻, 거래 방법, 이슈가 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FT란?

NFT의 사전적인 정의는 Non-Fungible Token 즉,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NFT는 기존의 가상자산과는 달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 인식 값을 부여하고 있어서 상호 교환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는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사전적인 뜻으로는 잘 감이 안 오시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기존의 가상자산은 균등한 비율로 교환을 할 수 있지만, NFT는 이렇게 균등 교환을 통해 거래될 수 있는 게 아니라 완전히 대체 불가능한 별도의 인식 값을 갖게 되어 상호 교환이 불가합니다. 

 

NFT는 주로 그림과 같은 예술품, 게임, 온라인 스포츠 등에서 영향력이 높은데, 자산의 소유권을 명확히 함으로써 기존 자산을 디지털 토큰 화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즉, NFT를 거래 수단으로 하여 그림이나 온라인 게임 아이템 등을 내 것으로 소유하는 개념입니다. 나만이 소유한 무엇인가가 희소성의 가치를 인정받아 미래에 그 가치가 크게 오른다면 어떨까요?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NFT 예시

NFT의 시초는 2017년 스타트업 대퍼 랩스가 개발한 크립토 키티라는 게임인데, 2017년 말에 이 게임 속 디지털 고양이가 1억 원이 넘는 가격에 거래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2021년 3월 경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트의 아내이자 가수 그라임스가 워 님프라는 제목의 NFT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그림 10점을 온라인 경매에 부치자 20분 만에 65억 원에 낙찰된 사례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인 시장의 큰 하락장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여러 기업들이 NFT의 영향력을 인정하고 이를 다양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팬덤이 있거나 나만의 유니크한 것이 있다면 누구나 NFT를 만들어 팔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어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로운 세계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 세계는 앞으로 더 넓어지고 깊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NFT 거래소 및 거래방법

국내 NO.1 코인 거래소인 업비트에서도 NFT를 거래할 수 있으며 세계 최대의 NFT 거래 플랫폼인 Opensea나 바이낸스, 카카오의 자회사 그라운드 X의 NFT 거래소인 Klip Drops에서도 NFT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코인을 거래하면서 사용하고 있었던 업비트 어플이 있어서 한 번 들어가 보았습니다. 어플 상단에서 NFT를 선택하기만 하면 바로 NFT를 거래할 수 있는 창으로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업비트 NFT는 드롭스와 마켓 플레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어 편리하게 NFT를 거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 드롭스: 유명 크리에이터의 NFT를 가장 먼저 만나는 1차 마켓
  • 마켓플레이스: 드롭스에서 낙찰받았거나 이벤트를 통해 받은 NFT를 다른 컬렉터와 자유롭게 거래하는 2차 마켓

 

NFT가 거래되는 이유

코인 시장은 물론이고 주식 시장도, 심지어 그렇게 안정적이라고 믿었던 부동산 시장도 모두 폭락하는 가운데 NFT 시장이 이슈가 되고 있고 거래가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 하나의 유일한 가치라는 특별함 때문에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상에 단 하나만 있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이 관심이 없거나, 희소성이 필요하지 않은 것이라면 그 NFT는 투자 가치가 떨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그 희소성이 유지되고 나아가 미래에 더 가치가 높아질 만한 NFT라면 그 결과가 어떨지는 모두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 유일함이라는 희소성을 누군가는 가치가 높다고 판단을 하고 있기에 거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충분한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과거에는 화폐로 가치가 높은 것을 구매했고 현재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화폐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그 거래 수단이 이제는 NFT로 진화해 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NFT 거래 시 주의할 점

NFT 거래로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 작품과 작가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모든 투자의 기본이 되는 사항이기에 너무나 당연한 수순이라고 생각합니다. 

 

NFT를 통해 산 아이템은 장기간 다시 되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장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구매해야 하며 팔리지 않는다고 해서 조급하지 않고 팔기에 적당한 시기를 기다리고 판단하는 시점이 중요할 것입니다.

 

신중한 투자를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듣거나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하며 여러 글을 참고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많이 본 포스팅

2022.12.19 - [경제/부동산] - 2023 부동산 정책 총정리 (부동산 세금, 청약, 금융 등)

 

2023 부동산 정책 총정리 (부동산 세금, 청약, 금융 등)

2022년 부동산 가격이 날로 폭락하면서 부동산 시장 규제 완화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부동산 정책이 새롭게 시행될 예정이기에 이를

blog.yamttum.com

2022.12.07 - [경제/일상 속 경제] - 금 투자 방법 및 시세, 가장 합리적인 투자 방법은 이것?

 

금 투자 방법 및 시세, 가장 합리적인 투자 방법은 이것?

달러 강세가 둔화되면서 대체재인 금값이 오르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도대체 왜 달러와 금은 반대의 행보를 걷는 것일까요? 이 사실을 알게 된다면 언제 달러와 금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blog.yamttum.com

2022.12.13 - [경제/주식] - 테슬라 주가 전망, 올해 50% 이상 폭락한 이유 분석

 

테슬라 주가 전망, 올해 50% 이상 폭락한 이유 분석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전기차 트럭 '세미'를 출시했음에도 주가 반등에 실패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올해 들어 50% 이상 폭락했는데, 그 이유를 살펴보고 테슬라 주식의 미래를 전망해 보

blog.yamttu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