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일상 속 경제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일러 누수로 활용 가능했던 후기

by 얌뚠 2023. 4. 15.

갑자기 아랫집에서 천장이나 벽에서 물이 샌다고 연락받아본 적 있으신가요? 당황스럽고 큰돈이 깨질까 봐 겁부터 덜컥 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때 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에 가입해 놓았다면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이란?

보통 이 특약은 보험으로 따로 독자적으로 가입하기보다는 집 화재보험이나 어린이보험, 실손보험 등에 가입하면서 추가로 끼워 넣어서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달에 1,000원 남짓한 금액으로 화장실 누수, 보일러 누수로 인해 발생한 남의 집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특약이기에 갑작스럽고 의도치 않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준 경우 굉장히 넓은 범위에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보일러가 누수돼서 아랫집 천장과 벽이 다 젖고, 옷장까지 물에 피해를 입었다면 본인부담금을 제하고 모든 부분에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누수 시 본인부담금이 20만 원이었는데 최근에는 50만 원으로 상향됐다고 합니다. 즉, 내 돈 50만 원으로 아랫집 도배와 가구까지 모두 보상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워낙 활용이 넓은 특약이기 때문에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설계사분께서 계약 시 함께 포함해서 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 계약에 들어져있는 경우도 많으니 의도치 않게 누수나 사건 사고로 인해 남의 재산 등에 피해를 줬다면 보험 계약서부터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중을 위해 만약에 해당 특약이 없다면, 지금이라도 추가해 놓는 것이 미래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일러 누수, 활용 후기

30살 넘은 아파트에 살고 있는 저희 집 드디어 누수가 터졌습니다! 처음 노후 아파트 인테리어 해서 들어올 때 사장님께서 보일러 한 번 교체하는 게 좋을 것 같은데 어떻게 하겠느냐 하셔서 용감하게 교체하지 않은 사람이 접니다. 하하

 

이렇게 생긴 보일러관 아시나요? 오래된 아파트에서만 구경할 수 있는 그것.

보일러-누수-사진
보일러-누수-사진

밸브 사이에서 누수가 발생한 것도 아니고 보일러관에서 누수가 발생했습니다. 사실 아랫집에서 천장 벽지가 다 젖었다고 말씀 전해주시기 전까지 누수가 발생한 것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조금 늦게 말씀해 주셨으면 더 많은 피해가 발생했을 것 같아서 일찍 말해주셔서 감사했고 의도치 않게 피해를 드려 죄송했습니다.

 

저는 집 매매와 동시에 화재보험을 들었고 그때 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에 들었던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계약서를 확인해 보니 누수에 보일러 누수가 포함되었고 본인부담금은 50만 원이었습니다.

 

또한, 보통 노후아파트에는 급배수 누출 손해 특약이 들어가지 않는데, 아파트가 오래돼서 99% 누수가 발생할 수도 있겠다 싶어서 노후아파트 누수를 보장해 주는 보험을 찾아서 들었습니다.

 

다행히 급배수 누출 손해는 본인부담금 없이 모두 보장이 가능하다더군요! 

저희 집 보일러 배관 교체, 교체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벽 파손이나 벽지 도배는 급배수 누출 손해 특약으로, 아랫집 벽지 도배는 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으로 보장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번 주에 인테리어 사장님께서 저희 집과 아랫집에 방문해서 상황을 살펴보시기로 했고 아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수습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큰 행운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험은 들 때는 귀찮고 아깝긴 하지만 역시 섬세하게 설계해서 들어놓으면 어떻게든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항상 사고는 생각지 못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듯합니다. 특약을 잘 확인하시고 설계하셔서 이렇게 발생하는 사건 사고에서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4.10 - [경제/일상 속 경제]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지원대상, 지원금 총정리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지원대상, 지원금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소득 구직자와 청년, 그리고 경력단절여성과 같은 취업 취약계층을 위해 구직을 지원하고 생계를 위한 지원금까지 함께 받

blog.yamttum.com

2023.04.08 - [경제/일상 속 경제] - 교통비 절약 꿀팁! 알뜰교통카드,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등 혜택 공유

 

교통비 절약 꿀팁! 알뜰교통카드,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등 혜택 공유

곧 서울시 교통비가 300원 인상될 예정입니다. 이를 대비하여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꿀팁들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이미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보고 있는 알뜰교통카드, 교통비 지원사업 등

blog.yamttum.com

2023.04.04 - [경제/일상 속 경제] - 아파트 관리비, 자동차 구매 소득공제 될까? 의외로 연말정산 소득공제 안되는 항목들

 

아파트 관리비, 자동차 구매 소득공제 될까? 의외로 연말정산 소득공제 안되는 항목들

적게는 10만 원대부터 겨울에 많게는 4~50만 원대까지 나오는 아파트 관리비,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받을 수 있을까요? 당연히 소득공제가 되는 줄 알았는데 공과금은 소득공제 대상이 아니었습니

blog.yamttum.com

 

댓글